QT

#시심QT _ 느 12:44-47 <하나님 백성의 공동체와 제도>

푸른메아리1 2013. 8. 15. 07:48

#시심QT _ 느 12:44-47 <하나님 백성의 공동체와 제도>


예루살렘 성벽 재건 직후 하나님께 이를 봉헌하면서 기뻐하고 즐거워했던 이스라엘은 느헤미야의 지도 하에 지속적인 예배와 찬양의 사역을 위해 제도를 구축한다. 곧 율법에 따라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게 돌릴 백성들의 십일조 제도를 회복하고 이들이 온전히 하나님께 제사하고 결례의 일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하나님 백성의 특징은 하나님을 찬송하고 예배하는 삶이다. 하나님 백성의 공동체가 제대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이 일을 중심에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 명하신 바대로 제도를 구축하고 지속성을 담보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예배와 찬송의 사역이라는 것은 모든 하나님 백성들의 사명이요 삶의 양식이기는 하지만 이 사역을 위해 특별히 세워진 사람들을 돕고 이들이 온전히 사역할 수 있는 물적 기반을 마련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번 토요일에 하늘가족교회의 조직과 제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로 했다. 작은 교회이고 몇 가정들이 모여서 지금까지 예배와 섬김의 사역을 해 왔다. 보다 더 교회에 주어진 사명을 잘 감당하기 위해 제도를 구축하고 조직을 형성해 가는 일이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것을 이 아침에 묵상하게 된다. 물론 그러한 제도화가 구조 자체를 구축하고 자리를 만드는 일이 되어서는 안되며, 하나님을 경배하고 예배하는 일, 하나님의 뜻에 맞게 교회 공동체를 세워가며 교회의 사명을 잘 감당하기 위한 것이어야 함은 분명한 일이다. 토요일 모임을 위해 기도하며 준비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