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시심QT _ 느 9:1-5 <하나님 백성과 죄와의 싸움>

푸른메아리1 2013. 8. 6. 08:02

#시심QT _ 느 9:1-5 <하나님 백성과 죄와의 싸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함께 모여 거대한 회개의 공동체가 된 이야기가 오늘 말씀에 나온다. 그들은 다시 함께 모여 하나님의 율법책을 들으며 회개하고 철저히 죄와 싸우면서 회복을 위한 공동체적 행동을 취한다.


하나님 백성이 온전히 회복되기 위해서는 죄와의 싸움이 필수적이다. 죄는 하나님 백성의 정체성을 훼손하고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하며 공동체의 파멸을 이끈다. 회개의 싸움, 보이지 않는 전투가 필요하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는 관계를 청산하고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를 도모하며 죄에서 돌이켜 새로운 삶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나의 삶에서 죄에 대한 치열한 싸움이 있는지 돌아본다. 내재된 죄, 반복적인 죄, 그리고 명백히 인식하면서도 돌이키지 않는 나의 모습에서 죄와의 싸움을 포기하고 은혜만 말하는 나의 모습을 보게 된다. 공동체는 공동체 안에서 보이지 않는 죄에 직면하고 있는가, 그리고 이 죄의 문제들이 한국 교회 안에서 여러가지 모양으로 꿈틀대고 있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돌이켜 본다. 전투에서 전쟁에 이르기까지 죄와의 싸움은 우리 삶과 공동체와 사회 속에서 늘 존재한다. 다만 말씀을 통해 열린 눈으로 이 싸움을 볼 수 있어야 하겠다. 그래서 더욱 치열하게 말씀에 집중하고 그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이 우리를 조명하도록 해야 하겠다. 이스라엘이 말씀 앞에 서서 단순히 그 말씀을 듣고 순종함으로 회개했던 것처럼...